본문 바로가기
경제.부동산

화폐수량설과 실물자산인 부동산 가격의 관계

by 매일UP 2023. 4. 17.

화폐수량설이란??

 

화폐의 수량설은 경제에서 화폐의 공급과 전체적인 가격 수준 사이의 관계를 설명하는 경제 이론입니다. 그것은 유통되는 돈의 양이 경제에서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생각에 기초합니다.

화폐량론은 수학적으로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습니다:

MV = PQ


M은 유통되는 화폐의 총 공급입니다
V는 돈의 속도 또는 주어진 시간 동안 돈의 단위가 소비되는 횟수입니다
P는 경제의 전반적인 가격 수준입니다
Q는 경제에서 생산되는 상품과 서비스의 총량입니다
이 이론에 따르면, 화폐의 속도(V)와 생산된 재화와 용역의 양(Q)이 일정하게 유지되는 동안 화폐 공급(M)이 증가한다면, 가격 수준(P)은 방정식에 의해 표현된 평형을 유지하기 위해 증가해야 합니다.

화폐의 수량 이론은 화폐의 속도와 생산된 상품과 서비스의 양이 일정하게 유지된다는 가정으로 비판을 받아왔는데, 이것은 현실 세계에서 항상 그런 것은 아닐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경제에서 통화 공급과 전반적인 가격 수준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도구로 남아 있습니다.

 

 

화폐수량이론에 따른 부동산 가격은 어떻게 될까?

 

화폐수량 이론은 화폐의 속도(화폐가 손을 바꾸는 속도)와 생산량 수준이 일정하게 유지된다고 가정할 때, 경제의 일반적인 가격 수준은 유통되는 화폐의 양에 정비례한다고 제안합니다.

따라서 지난 100년간 화폐의 속도와 생산량 수준이 비교적 일정하게 유지된다고 가정하면 그 기간 화폐 공급량 증가에 비례해 부동산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예를 들어, 미국의 통화 공급량(M2로 측정)은 1913년 약 70억 달러에서 2021년 약 20조 달러로 증가했으며, 이는 약 2,857배입니다. 1913년 부동산 가격이 평균 10,000달러(예를 들어)였다고 가정하면, 다른 모든 요소가 일정하게 유지된다고 가정하면 2021년에는 평균 약 2,860만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물론 이것은 매우 단순화되고 이론적인 계산이며, 실제로는 인구, 소득 수준, 기술, 정부 정책의 변화를 포함하여 지난 한 세기 동안 많은 다른 요인들이 부동산 가격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화폐의 수량 이론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화폐 공급과 일반적인 가격 수준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 유용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합니다.

 

화폐수량이론과 인플레이션의 관계

 

화폐수량이론은 유통되는 화폐의 양과 경제의 가격 수준 사이에 직접적인 관계가 있음을 시사합니다. 이 이론에 따르면, 화폐 공급의 증가는 다른 모든 것이 동일한 가격 수준의 비례적 증가로 이어질 것입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상품과 서비스의 일반적인 가격 수준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인플레이션은 화폐의 양 이론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경제에서 화폐의 양이 증가할 때, 상품과 서비스의 공급이 같은 비율로 증가하지 않으면 인플레이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것은 유통되는 돈이 더 많아지면, 사람들이 더 많은 구매력을 갖게 되고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을 올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플레이션은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가용 공급을 초과할 때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경제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강하지만 공급 측면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할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상품과 서비스의 희소성으로 인해 가격이 상승합니다.

전반적으로, 화폐의 양 이론은 경제에서 화폐의 공급과 가격 수준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 유용한 틀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생산성의 변화와 같은 다른 요인들도 경제의 가격 수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주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처럼 화폐수량이론은 단순히 화폐의 유통량이 증가하면 할수록 가격은 올라간다 라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인플레이션 역시 증가하게 되면서 실물자산인 부동산 가격도 증가하게 되는 것이죠

 

코로나 시절 각 정부의 막대한 돈찍어내기 등으로 화폐량이 사상 최대치로 증가했고, 실물자산인 부동산 역시 엄청난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오늘은 화폐수량이론! 돈 풀면? 자산가격은 상승한다! 왜? 돈의 가치가 떨어지니까! 단순한 배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