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부동산

스마트폰으로 쉽고 빠르게, 정부 신용 대환 온라인 플랫폼

by 매일UP 2023. 6. 2.

대환대출 플랫폼 드디어 5.31부터 실시했습니다. 고금리 시기 국민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생활공감형 정책' 마련에 주력하기 위해 윤석열 대통령이 국민의 이자부담을 줄이고, 금융의 디지털 전환을 통해 은행 간 경쟁을 촉진할 수 있는 특단의 조치를 마련할 것' 이라고 23.2.15. 비상경제민생회의 담화에 따라 금융위에서 지속적으로 온라인 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 마련을 서둘렀습니다. 그 결과 5.31일 부터 시행되었는데 과연 그 방법과 절차가 어떻게 되는지 한번 알아봅시다.

금융위원회 대환대출 표지

1.  대환대출 서비스 이용가능한 대출

 

은행, 저축, 카드.캐피탈사에서 기존에 받은 신용대출 정보를 쉽게 조회하여, 더 유리한 조건으로 한번에 갈아탈 수 있게 됩니다. 
 
* 대환대출 대상
 
53개 금융회사에서 받은 10억이하의 기존 대출 중 직장인대출, 마이너스통장 등 보증.담보 없는 신용대출
기존 대출을 서민, 중저신용자대상 정책대출로 갈아타는 것은 보증 여부와 관계없이 가능
카드론(장기카드대출)의 경우 7월 1일부터는 조회, 갈아타기 가능
 
>> 이는 거의 모든 신용대출이 해당되며 저금리 채무 통합 대환대출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내가 1억을 A은행에서 6개월 변동금리 6%대로 사용하고 있는 경우 6개월이 경과하지 않아 금리의 변동이 없을때 다른 은행의 대출이 4%대라면?? 당연히 갈아타야 되는것입니다. 한달이라도 2%차이의 이자를 줄일수 있다면 상당히 좋은 것입니다. 귀찮다고 그냥 둬야 할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대환대출 금리는 4% 중반부터 시작하는 것을 카카오뱅크를 통해 확인했고 케이뱅크의 경우 5%중반 그리고 은행별로 다르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이런 비교는 당연히 카뱅이나 토스같은 플랫폼이 낫겠죠?

반응형

2. 대환 대출 이용방법

그럼 어떻게 이용 할 수 있는 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한번에 전부를 조회하는 앱이나 사이트의 경우는 거의 다 광고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자사의 플랫폼을 이용하게 하는 광고 수법이 많습니다.
 
한마디로 그냥 해당 은행 앱을 받아서 사용하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만약 한번에 조회가능한 플랫폼이 필요하다 하시면  아래 7가지 중 하나를 선택해서 보시길 바랍니다.

 

네이버페이, 뱅크샐러드, 카카오페이, 토스, 핀다, KB국민카드, 웰컴저축은행

 
먼저 준비할 것은 금융인증서와 마이데이터 서비스 가입하는 것입니다. 
 
플랫폼을 활용할 경우 먼저 스마트폰에 해당 플랫폼을 설치하고 대출메뉴로 갑니다
 
그럼 "대출 갈아타기" 또는 "타은행 대출 대환" 등의 메뉴가 보일것입니다. 클릭하고 동의서에 동의, 그리고 기존대출을 조회합니다. 그외 신상정보를 입력하면 갈아탈 대출 상품을 꼼꼼히 비교할 수 있습니다.
금리나 상환방식 등이 나오게 되는데 여기서 본인의 상황에 맞는 조건의 대출상품을 선택하고 우대금리를 확인한 후 클릭하면 해당 금융회사 앱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여기서 대출계약을 실행하면 금방 진행 됩니다.
아래 사진을 참고하면 더 이해가 쉬울거에요

대환대출 서비스 상황별 설명자료

 

만약 내가 대출을 옮기고 싶은 금융회사가 이미 정해져 있다면 해당 은행 앱으로 가는 것이 훨씬 절차가 빠릅니다.
플랫폼을 통해 조회하고 옮기고 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죠
 
내가 원하는 금융회사 앱에 접속하고 대환대출 메뉴를 선택하면 기존대출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갈아탈 대출상품을 꼼꼼히 비교한 후 금리와 상환방식에 따라 선택하고 실행해주면 끝납니다.

 

상황별 설명자료

현재 은행단독으로 이용가능한 앱은 다음과 같습니다. 
 
(은행) 농협, 신한, 우리, SC제일, 기업, KB국민, 하나, 수협, 대구, 부산, 광주, 경남, 케이, 카카오, 토스
(저축은행) JT저축, KB저축, 다올, 모아, 신한, 페퍼, 한국투자
(카드) KB, 롯데, 우리, 삼성, 신한, 하나, 현대
(캐피탈)BNK캐피탈, DGB캐피탈, JB우리, NH농협
 

3. 대환대출 서비스 이용시간

 
서비스 이용시간은 은행 영업시간으로 한정됩니다.
 
09:00 ~ 16:00 까지 제한되어 있고 일부 금융회사의 경우에는 단축운영도 가능해서 적어도 15:30까지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대환대출 이용가능 횟수는 제한이 없으며 중도상환수수료가 없는 대출의 경우, 대출계약을 실행한지 6개월이 경과한 이후에만 시스템을 이용해 갈아탈 수 있습니다. 다만 오프라인을 이용해서는 갈아탈수도 있느니 각 은행에 문의 해 보시길 바랍니다. 
 

대환대출 서비스 이용시간

 
고금리에 따른 저금리 통합 채무대환을 위해 정부에서 노력하고 있으나 대환대출의 경우 적어도 6%이상, 중금리 이상의 금리를 사용하는 분들에게는 상당한 혜택일듯합니다. 이또한 이제 시작한 것으로 대통령 말씀대로 은행간 경쟁으로 인해 우대금리나 다른 다양한 옵션들이 점차 생겨날수도 있는 부분이라 조금 지켜보고 신청해도 될 듯하기도 합니다만 급하신 분들은 은행별 혜택을 잘 살펴보시고 신청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