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부동산

[부동산 동향] 경남 진주 아파트 매매 전세 가격 미분양 분양권 정보

by 매일UP 2023. 7. 13.

경남 진주시는 현재 경상남도에서 4번째로 인구가 많은 도시 입니다. 부동산 가격만으로 본다면.. 창원에이어 2위? 정도 되지 않을까 합니다. 요즘 경남 진주 부동산 가격이 다시 치고 올라가고 있다는 얘기가 있어 손품으로 한번 살펴보고자 합니다. 그럼 경남 진주 아파트 매매가와 전세 미분양 그리고 분양권 동향에 대해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1. 경남 진주 분위지도

 

아래는 경남 진주시의 분위지도 입니다. 도시의 모양이 크게 사각형 안에 다 들어옵니다. 먼저 분위지도로 보면 가장 눈에 띄는 곳은 혁신도시입니다. 충무공동 평단가는 1,450만원 ~ 1,780만원 정도로 되어 있고 진주혁신도시대방노블랜드더캐슬 아파트 34평 6억에 거래되었으며, 진주혁신중흥S클래스센트럴시티2단지 46평의 경우 고층 8.38 저층 6.97에 거래가 되었습니다. 가격이.. 왠만한 광역시 가격이네요.. ㅎㄷㄷ 합니다. 

가격만봐서는 경기도가 싸보입니다... 평택 5~6억인데.. 진주가 6억이상이라니.. 상당한 동네네요

진주 분위지도

다음으로 신진주역쪽을 보겠습니다.  신진주역쪽은 1,200~1,400만원대로 형성되 있고 아직 아파트가 다 들어서지 않은 현재 조성중인 지역으로 보입니다. 

최근 분양한 가좌동 신진주역세권우미린의 경우 4.5에 분양되었고 경쟁률도 상당했습니다. 마찬가지로 신진주역세권데시앙 아파트 또한 4.5 분양가에 경쟁률이 좋았네요

 

주변 아파트를 보면 가좌동 센트럴 웰가 아파트가 최근 4.75에 거래가 되고 거래도 활발히 이뤄지는 듯한 모습니다. 전고점 5.9입니다. 현재 가격.. 어떨까요? 

다음은 초전동 입니다. 초전동 대장아파트인 힐스테이트 최근 4.57에 거래되었고 현재 초전동의 가격은 평당 1,000~1,200정도 됩니다. 최근 분양한 더샵진주피에르테가 4.2에 성황리에 분양되었습니다.  

 

평거동은 평거 엘크루가 대장아파트로 평당 1,360만원의 가격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4.6에 거래되었고 전고점 6억으로 이제 바닥을 다시고 올라오고 있는 모습입니다. 학원가로 보면 가장 많은 곳이기 때문에 구시가지라 생각이 들수 있는데 도로들이 생각보다 반듯반듯합니다. 오히려 진주 경찰서가 있는 상봉동 쪽이 구시가지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2. 진주 입주물량 및 미분양 아파트 

진주 입주물량과 미분양 아파트 현황을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다음 사진을 보면 매물 감소현황과 입주물량 추이입니다. 매물의 경우 23년 들어 최근 감소하고 있는것이 보이고 오른쪽의 입주물량을 보면 21년부터 진주는 입주물량이 없었네요 올해까지 입주는 거의 없고 내년에 입주도 적정수요 범위내에 있어 살짝 흔들릴수는 있으나 큰 문제는 없어보입니다. 입무물량만 봤을때 참 아름다운 도시입니다. ㅎㅎㅎ 

입주물량만 없다고 해서 오를까요? 솔직히 요즘 이런생각을 해봅니다. 입주물량이 적은 곳의 신축아파트는 오르긴 합니다. 그러나 얼마나 오를까? 하는게 더 중요한것같습니다. 경남같은경우 양산이 진주보다 인구가 더 많습니다. 그러나 화력은 진주가 더 쎈거같아요 이유가 뭘까요? 저도 잘모르겠습니다만.. 양산은 부산의 영향을 많이 받는것같습니다. 부산과 울산의 흐름이 양산까지 계속 이어져야 될거같은데 그 시간이 제법걸리는것같고. 진주같은 경우 주변도시들에 비해 진주는 특별시나 마찬가지입니다. 이만한 도시가 주변에 없죠. 그렇다보니 더욱더 화력이 좋고 아파트값도 많이 올라가는거 아닌가 합니다. 이와 비슷한 도시로 창원을 볼수 있을것 같습니다. 이건 지극히 제 개인적인 생각일 뿐입니다. 

입주물량 및 매물추이

 

다음으로 미분양아파트에 대해 한번 보겠습니다. 진주는 미분양 수치가 얼마나 될까요? 제 예상에는 없을거 같은데.. 한번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분양

미분양 숫자는? 44호밖에 되질 않습니다. 거의 없다고 봐야겠네요. 어떤 아파트가 미분양인지 보니 크게 입지적으로 메리트가 없는 주약동 강남동에 1~2동짜리 아파트 입니다. 백년문화공원극동스타클래스아파트와 일진스위트포레강남 아파트입니다. 솔직히 부동산 상승기에 분양했어도 인기가 있었을지 의문이긴 합니다. 

 

다음으로 신축들의 가격과 매물대에 대해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3. 신축 아파트 매매 전세 동향

거래가격

진주의 주요 동네의 신축아파트 거래 된 가격을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좌동, 충무공동, 초전동, 평거동 순입니다. 먼제 가좌동 센트럴웰가입니다. 전고점 6억이고 최근 4.75에 거래되었습니다. 현재 호가는 최저층 제외하고 4.7부터 시작합니다. 호가와 거래가의 차이는 현재 없는거 같습니다. 

 

다음으로 충무공동 대방노블랜드더캐슬은 전고점은 8억이고 최근 6.9에 거래가 되었고 호가는 6억선입니다. 

초전동 힐스테이트 최근 거래가 4.57 그리고 호가는 4.2부터 시작합니다.

세군대 모두 현재 가격에서 상당한 거래가 이뤄지는거 같습니다.  

평거동의 경우는 거래가 많지는 않습니다. 한달에 1건정도 거래가 되는 듯하고 최근 4.6에 거래되었으나 호가는 저층 제외 5억부터 시작합니다. 학원가의 파원가요... 

신축 매매가격

 

전세가격도 오르고 있다고 해서 한번 봤습니다. 가좌동과 초전동같은 경우 전세가가 오르고 있는것 같고 충무공동 엘크루는 변화가 크게 없는것처럼 보입니다. 네이버 호가를 보면 실거래 금액과 큰차이는 없으며 엘크루의 경우는 전세매물이 1건밖에 없습니다. 3.5에 있네요. 

 

전반적으로 보면 전세가도 오르고 있다고 봐도 무방할거 같습니다. 진주 역시 주변소도시밖에 없고 혁신도시까지 있다보니 수요가 몰리는 듯합니다. 입주물량 역시 바닥이라 올해 진주의 가격상승 어디까지 갈지 한번 지켜봐도 될거 같네요

 

4. 결론

 

진주는 지방에서 규모가 큰 도시는 아닙니다. 중소도시 중하나로 교통편도 원래 그리 좋지않았던 동네였는데 많이 좋아진거 같네요. 그렇다고 해서 진주의 대형평수가 현재 7억 8억이 하고 국평이 기본 6억이 넘어간다는 것은 쉽게 받아들이기 힘든건 사실입니다. 진주가 6억인데 평택은 5억 시흥은 6~7억에 분양합니다. 공급적인 측면에서 참 매력있는 도시이긴 하지만 지금 투자하기에는 어떤가를 생각해봤을때.... 조금 늦은거 아닌가 생각도 들고 이돈이면 경기도 살수 있는데 라는 생각도 많이 듭니다. 이런 지방은 투자자보다 실거주가 결국은 가격을 올리기 때문에 실거주 탄탄한곳으로 투자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부동산 임장 투자 동향 공부

아파트#분양권#주택#다세대#빌라#재건축#재개발

open.kakao.com